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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요구사항은 변할 수 있다. 고객이 프로그램을 만족할 때까지 요구사항을 계속 변하는 것이다.
고객은 항상 옳다.
요구 사항이 변할 때에도 여러분은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해서 고객의 기대에 맞춰 동작하게 만들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고객이 새로운 요구 사항이 있으면, 그러한 요구 사항에 맞춰 프로그램을 수정하는 것은 여러분의 몫이다.
변경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항상 변하지 않는 원칙이 하나 있다. 그것은 변경이다. 여러분이 아무리 프로그램을 잘 설계하여도 프로그램은 끊임없이, 항상 성장하고, 변화한다.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 방안을 발견하거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진화하거나, 고객이 새로운 요구사항을 추가할 수도 있다.
시나리오
첫 단계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유스케이스를 거치는 하나의 전체 경로를 시나리오라고 부른다. 대부분의 유스케이스는 몇개의 다른 시나리오(하나의 주경로 + 여러개의 대체경로)가 있지만, 시나리오들은 항상 같은 사용자 목표를 가진다.
핵심정리
- 요구 사항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내내 계속 바뀐다.
- 요구 사항이 변하면, 시스템은 그 새로운 요구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변경되어야 한다.
- 시스템이 새롭게 또는 다른 바익으로 동작해야 할때, 여러분의 유스케이스를 고치는 것부터 시작하라.
- 시나리오는 유스케이스를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하는 하나의 경로이다.
- 각 시나리오가 고객을 위해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기만 하면, 하나의 유스케이스에는 여러개의 시나리오가 있을 수 있다.
- 대체 경로들은 가끔만 일어나는 단계들일 수 있고, 또는 유스케이스에서 부분적으로 완전히 다른 경로를 제공할 수도 있다.
- 어떤 단계가 시스템의 동작 방식에서 선택적이거나 또는 시스템을 사용하는 대체 경로를 제공하면, 3.1, 4.1, 2.1.1, 2.2.1처럼 번호를 매겨진 부 단계를 사용하라.
- 거의 대부분 중복 코드는 피해야 한다. 중복 코드는 유지보수 할 때에 고칫거리이며, 보통은 시스템의 설계에 문제가 있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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